아이를 처음 만나게 되는 순간은 모든 부모에게 특별합니다. 이런 특별한 순간을 더욱 기념하고 지원하기 위해 첫만남이용권이라는 제도가 마련되었습니다. 이 글에서는 첫만남이용권의 사용처, 잔액조회 방법, 신청 절차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. 첫만남이용권을 제대로 활용해서 아이와의 첫 만남을 더 뜻깊게 만들어보세요.
목차
첫만남이용권이란?
첫만남이용권은 정부에서 출산을 장려하고 신생아 양육에 필요한 초기 비용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바우처입니다. 출산 후 일정 기간내에 사용 가능한 금액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첫만남이용권 사용처
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한데요, 아래에 나와있는 사용처 제한업종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. 주요 사용처로는 병원 및 약국, 유아용품점, 이마트, 온라인 쇼핑몰, 편의점 등이 있습니다. 사용 시 주의사항은 바우처로 결제한다고 꼭 말해주셔야 하니 참고하세요.
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제한업종
- 유흥업소 (유흥 및 술집등)
- 사행업종 (카지노, 오락실 등)
- 레저업종(비디오방, 노래방 등)
- 위생업종(안마, 마사지, 사우나)
- 성인용품점 등
- 기타
첫만남이용권 사용처 : http://www.voucher.go.kr/store/firstEncounter.do
첫만남이용권 사용기간
첫만남이용권 사용기간은 아이가 출생을 하고나면 태어난 날로부터 1년이내에 사용하셔야 합니다.
첫만남이용권 바우처 금액
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200만원 지급
첫만남이용권 잔액 조회
- 첫만남이용권 잔액 조회 방법은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.
-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'바우처 잔액 조회' 클릭하여 로그인 (아래사진 참조)
- 첫만남이용권 잔액 조회 완료
첫만남이용권 신청
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
- 복지로 홈페이지를 접속하신 후 검색창에 첫만남이용권 검색
- 첫만남이용권 신청하기 클릭
- 로그인 후 신청